경영학의 대가가 이 책을 내자 예술단체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난리가 났단다. 여러가지 경영이론들을 문화경영에 맞춰서 설명하고 예술마케팅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조목조목 잘 담았기 때문이었다. 마케팅 이론에 맞춰 단계별로 제시하는 아이디어들은 그동안 문화예술계에서 얼마나 주먹구구식으로 대응해 왔는지 깨닫게 만든다.
일부러 실패하려는 예술단체는 없다. 하지만 많은 단체들이 도저히 성공할수 없는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간다.
관객에게 맞는 작품을 만들면 더 많은 관객이 와서 수입이 늘어날 거라고 단순하게 생각한다
마케팅이 광고 홍보 판매 라고 생각하지만 거의 반대 되는 것이다.
마케팅은 인구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의 욕구를 파악하고 세분시장의 충족을 위해 유행과 차별화 상품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62
예술가는 좋아하는 일하며 관객이 좋아해 주길 바라는 것이고 마케터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것을 하는 사람이다.
마케팅은 교환을 만들어내고 행동에 영향을 주는 건전하고 효과적인 기술이다 63
마케팅을 통해 구매할 준비가 된 고객을 만들어야 한다. 피터 드러커
상품지향.판매지향.고객지향마케팅
국제적으로 유명한 예술단체는 해당지역 거주민과 거리감을 갖게 만들기도 한다. 내가 그들이 하는 공연관객으로 어울리지 않는다고 지레 짐작케 만들기도 한다
지역을 알아야한다 스페인어 공연이 도심에서 열렸을 때는 스페인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이 참석하지 않았다 멕시코문화센터에서 공연되자 라틴계 사람들이 공연장을 가득 채웠다.133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기 보다는 느끼고 행동하고 생각한다. 마이클 레이
예를 들어 덩크슛을 보여주고 이런 게임을 사랑해요라는 카피를 보여주는 것이 갈채를 받은 연극이 시작된 곳 이라는 문구로 접근하는 것보다 감정적으로 호소력 있다. 139
이미지와 고정관념은 다르다 207
극장 근처 음식점 과의 공동마케팅 303
유형상품에 무형의 가치를.맥도날드 해피밀 먹는 것에 즐거움을
무형적이고 유형적인 서비스의 경우는 추상적 상품에 따른 상상적인 것에 물리적 증거를 연계시켜야. 푸르덴셜 바위같이 든든한 저희 회사에 가입하세요 319
PR의 기원. 왕이 행차할 때 메신저를 미리 보내던 관례
예술 프로그램 제작자 500명. 효과적 마케팅 1.DM 2.광고 3.미디어홍보
광고매체 확대로 PR이 앞설 전망
마케팅 역할이 대중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면 PR은 태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 634
'이벤트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PD가 들려주는 뮤지컬 제작기. 전정수 세창미디어 2013 (0) | 2013.09.28 |
---|---|
공연 마케팅 리허설은 없다 (10년차 마케터들이 말하는 리얼 마케팅) 600.13김25 (0) | 2013.09.15 |
현장문화예술홍보 서울문화재단기획 정재왈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0) | 2013.09.14 |
공연기획.프레더릭 보겔.벤 호지스/용호성.배연경.김영사 2013 (0) | 2013.08.20 |
개업광고 이렇게 한다. 김용현 교보문고 ebook (0) | 2013.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