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간 30여 업종을 창업하며 얻은 200가지 광고 노하우
이렇게 광고해야 손님이 온다.
스마트폰으로 읽기 쉽게 교보문고 ebook 으로 출판
교보문고 바로가기
김용현
64년 서울생. 숭실대 영문과를 나왔다.
대학시절부터 노점, 광고기획업, 식당업 등을 했고 졸업 후 지역신문 기자, 간판제작업, 인쇄소, 전자회사 사장 등 30여종이 넘는 업종을 창업하고 광고하는 일을 해왔다.
대형약국, 병원 개원, 찜질방, 스포츠센터, 골프연습장, 외식프랜차이즈, 건강식품 판매업, 네트워크 판매업, 건설회사 분양홍보 등 창업 현장에서 개업광고만을 전문적으로 대행해 왔다.
창업자들이 광고에 대해 너무 많은 시행착오를 하고 있다며 효과적인 방법을 메모하고 알려주다가 한세대학교에서 창업예비자를 위한 강의를 하게 되었고 강의내용을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책으로 냈다.
2003년부터 50 개의 블로그를 운영 중 이고 현재 온라인신문 경기투데이방송 편집국장과 브랜드마케팅진흥원 대표를 맡고 있으며 네이버 대표카페 산사모 뉴스편집 스탭을 맡고 있다.
home-www.brandmarketing.or.kr
mail - allinda@hanmail.net
H.P - 010-2260-3100
목차
1부. 창업 전에
꼭 창업해야 하시는지요?
적성에 맞는가가 가장 중요하다
이정도는 준비하고서 개업을 생각하라
신규사업 진출 전에 세가지를 따져 본다.
그 시장에 맨 처음 도착한 사람이 이긴다.
포지셔닝의 중요함
아주 잘게 쪼갠 파이가 맛있다.
목표 시장을 잘게 쪼개라.
업무매뉴얼을 만들라.
카메라를 하나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광고는 물량싸움이다.
한꺼번에 쏟아 붓지 말라
시장도 알리고, 내 가게도 알리는 일은 힘들다.
개업준비 자체가 영업 시작이다.
고객은 12번은 반복해야 행동으로 옮긴다.
꼭 점포가 있어야 하는지 자문하라.
꼭 종업원이 있어야 하나?
[배달업종] 2백만원 버는데 5백만원 들이느냐. 5천만원 들이느냐?
[배달업종] 배달업종은 '오토바이 사고'라는 만약의 경우가 있다.
[장소] 마음에 딱 드는 입지가 아니면 창업을 미루라.
[장소선정] 인수할 점포앞에 지켜 서 있어보라
[인수] 정말 마음에 드는 가게라면 종업원으로 일해보라.
[장소선정] 피해야 하는 입지
사람이 움직이는 동선을 잊지 말라.
[권리금] 권리금을 목적으로 한 창업도 있다.
[권리금] 자장면 팔아서 언제 돈버나요?
[상권조사] 신도시 입주 초기에는 돈이 없다.
상권지도를 그려봐야 한다.
주차장을 꼭 신경써라.
[장소선택] 돈 가진 사람들이 모인데로 가서 하는 장사
[상호] "향기가 좋은 집"이 뭐하는 집일까요?
[상호] 부르기 쉽고 외우기 쉽고 착각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상호] 자기 상호를 자랑스럽게 여기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전화번호.
개업준비에도 명함이 필요하다.
명함은 유용한 마케팅 도구다.
디자인과 실용성 사이에서 고민하라
한 홍보물에는 하나의 사실만을 담아라.
홍보비를 절반으로 줄이면 효과는 1/4로 준다
도난방지시스템이 필요할까?
[인테리어]여성창업자, 점포 꾸미는데 돈들이지 말라.
[인테리어] 화려하게 꾸미려 하지 말라.
건물계약시 전력사용량을 체크하라.
[업자선정] 처음 거래한 업자를 잘라 낼 경우에는 이유를 분명히 하라.
[업자선정] 허세부리지 말고 솔직히 도움을 청하라.
[비품] 조금 지난 모델을 사도 좋다.
[비품] 통합형 OA기기를 살 때 주의할 점.
초기매출에 속지말라.
창업자는 살아남는게 우선이다.
자신의 강점을 살린 창업이 실패확률을 낮춘다.
경리전문가가 사업에 실패하기 쉬운 이유
대기업 출신이 사업을 하면 실패하기 쉬운 이유
공무원이 독립해서 실패하는 이유
음식점 개업날 맛이 중요한 이유
은행과 사귀라.
안면장사, 기대하지 말라.
경쟁업소 파악이 우선이다.
[규모] 6백만원할 광고를 8십만원으로 해치운건 시설,주차장,대량구매
[규모] 아주 크던가, 작지만 전문적이던가
[업종전환] 싸움이 어려울 때는 전쟁터를 바꾸는 것도 방법이다.
[업종선택] 기존 시장이 포화이면 반걸음만 앞선다.
[업종선택]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라.
[업종선택] 네트워크 마케팅도 하나의 사업아이디어
[업종선택] 선발주자는 그 시장 자체를 알려야 하기 때문에 힘들다.
[업종선택] 사양산업이 아닌가를 따져보라.
선발업자가 뒤통수 맞는다.
[업종선택] 빌려준 돈 대신 인수한 식당이 잘될까?
3억이 넘게 투자하고 망한 갈비집
광고비는 남겨두고 오픈해야지
2부. 이렇게 광고한다.
당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두에게 알려라.
적극적으로 광고하라./광고하지 않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계획을 세워서 집행한다.
한번에 한가지씩 집행한다.
광고와 홍보의 차이
광고는 돈이 들어가는 것이고 홍보는 돈이 안든다?
점포계약과 동시에 현수막부터 건다.
브랜드 없는 시장에 브랜드를 달아라.
당신의 브랜드를 어디에든 갖다 붙여라.
현장에 일하러 나가는 것은 광고하러 나가는 것
고객의 좋은 반응을 광고에 이용한다.
[옥외광고] 간판에 돈을 들이는 이유
멋있는 간판보다는 잘 보이는 간판이 낫다.
간판, 페인트로 쓰는 것도 좋은 간판이다.
좋은 간판 10계명 / 한눈에 쏙...두고두고 생각나게
선명한 색깔의 간판을 달아라.
간판용 형광등은 수명이 얼마나 갈까?
창문에 붙은 선팅, 긁는 칼이 따로 있다.
전면간판 대신에 현수막을 줄기차게 바꿔도 된다.
간판, 빨리 달고 싶어도 못다는 경우가 있다.
[입체간판]이 늘어날 것이다.
지주간판, 세울 수만 있다면 기를 쓰고라도 세운다.
지주간판, 못하게 하면 에어탑이라도 세우겠다.
입간판, 불법이지만 매상을 좌우하는데.....
[옥외광고] 차량선팅을 한다면 지붕위에도
내려진 셔터도 훌륭한 광고판이다.
[아트네온][LED전광판] 가게를 돋보이게 한다.
X-배너, 새로운 입간판으로 등장
도로표지판에 이름을 넣는다.
현수막 광고는 예약이 필수, 추첨까지 기다리는 곳도 있다.
[옥외광고] 현수막은 규격이 있다.
[옥외광고] 현수막은 싸게 하는 광고라는 걸 명심하라.
[옥외광고] 밤에 달고 새벽에 떼는 현수막을 무슨 수로 단속하랴?
현수막광고 / 색상을 규제하는 곳도 있다.
포스터, 잘못 붙이면 거덜난다.
포스터 부착은 어떻게 하나?
[옥외광고] 포스터를 붙여 줄 이웃 점포를 사귀라.
명함형 광고물의 활용
차에 꼽는 명함이 효과가 있다.
인쇄물 제작비가 천차만별인 이유
광고전단, 이렇게 만든다.
신문에 전단을 끼워 넣는다.
전단 삽지, 작은 업체는 이렇게
전단배포, 신문삽지보다 확실한 직접 투입
[인쇄] 전단은 어느 정도를 뿌려야 할까?
카탈로그와 브로셔를 만드는 이유는?
리플렛은 카탈로그와 전단의 중간
신설법인이 하는 실수들, 인쇄물을 서둘러 만든다.
[인쇄광고]문고리 전단의 위력을 아십니까?
[DM] 거래를 제안하는 사적인 편지를 써라.
[DM] 더 많은 주소를 확보하고 갱신하라.1
기존고객 데이터를 버리지 말라.
[뉴스레터]를 발행하라.
텔레마케팅, 전문가가 효과를 낸다.
개업초청장보다는 안내장을 보내라.
[매체광고] 신문광고 지면, 싸게 사는 법
[매체광고] 시장정보지는 잘 선택하라.
전화번호부광고, 정보책자, 옐로우북 광고
지역케이블TV에 광고한다.
지역신문, 생각보다 싸게 광고할 수 있다.
행정기관에서 발행하는 매체광고
기고를 통해 전문가가 되라.
[매체광고] 신문에 나는 점포가 되라
[매체광고] 신문,잡지는 기삿거리를 찾고 있다.
[매체광고] 신문에 기사가 나는 점포가 되려면
스폰서광고, 원고를 미리 준비하라.
인터넷 도메인, 최대한 확보하라.
[인터넷] 내가 모른다고 해서 남들도 모른다는 식은 곤란하다.
[인터넷] 홈페이지는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라
[인터넷] 홈페이지, 블로그로 뚝딱 만들다.
[인터넷] 인터넷 광고는 서두르지 말고 중단하지 말고
[인터넷] 게시판푸싱, 대량 발송보다 수작업이 낫다.
[인터넷] 검색광고와 키워드광고
[모바일] 다들 모바일에 있는데 어디가서 광고를 하나?
아파트에서 할 수 있는 광고들
연합광고, 가능하면 빠지지 말고 하라.
버스외부, 내부광고
교통광고 / 전철광고, 버스쉘터광고, 전신주 광고
애드벌룬, 위험하지 않을까?
길거리서 광고지를 나눠주는 것도 허가를 받아야 한다.
[메뉴판] 바꾸기 쉽도록 만든다.
[기념품] 아이템 선정의 포인트
[기념품] 기념품 선정원칙과 피해야 할 상품
[기념품]도와주는 이에게 전해줄 기념품을 항상 준비하라.
[평생갈비무료시식권]을 좋아할까요?
무료쿠폰이 다 잘되는 것은 아니다.
[기념품] 포켓티슈도 쓸만한 판촉물
[기념품] 무료 사우나, 1천원에 파는 설렁탕도 좋은 기념품
[기념품] 기념품은 낭비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기념품] 싸구려 라이터가 장사 망친다.
[기념품] 무료시식권으로 냉면시장을 일거에 평정한다.
기념품, 노련한 사람은 다르게 배포한다.
상품협찬으로 하는 광고, PPL(Product Placement)
달력, 다이어리를 만들어 나누어 준다.
[이벤트] 관련 제품을 파격적으로 싸게 파는 것도 이벤트
[이벤트] 남들 하니까 나도 한다는 이벤트는 이벤트가 아니다.
[이벤트] 졸업식날 학교앞에서 식당전단을 나눠주는 지배인
차라리 트럭을 사서 광고차량으로 쓴다.
아파트 분양광고를 보면서 배운다.
선거운동에 나선 후보자의 마음으로 광고하라.
나이트 클럽 웨이터의 광고정신
극장용 스파트 광고
지명원(指名願), 직접 만든다.
전시회는 좋은 광고매체, 적극적으로 참가하라.
전시장에서는 고급 브로우셔 대신에 광고전단을
종교기관은 인허가도 선교활동이 되게 해야
[학원마케팅]을 아세요?
유니폼도 좋은 광고매체
선거출마자, 광고의 일관성을 유지하라.
꾸준히 광고하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고하라.
3부. 광고보다 중요한 것들
자기 업을 귀히 여기라. 안되면 좋아하려고 하라.
손님을 고맙게 여기는 마음
설문조사, 통계수치에 속지 말라.
돈 적게 들이고 홍보실을 운영하는 법
최대한 지갑을 열기 쉬운 구조로 진화하라.
[광고표현] 전문가는 어려운 말을 일반인들에게 쉽게 설명해 주는 사람이다.
114안내에 등록을 확인하라.
처음 떠오르는 이미지를 따라가라.
틀리기 쉬운 광고 표현들
받은 부가세는 따로 떼어 놓아라.
[아웃소싱] 남을 시키는 전제 조건
적극적으로 아웃소싱하라.
부자들의 공통적인 후회
모든 길은 브랜드로 통한다.
적극적으로 제휴하라.
소호는 게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일도 장사를 계속하기 위해 오늘 어떤 일을 준비하는가?
돈이 돈을 벌게 하는 구조를 만들라
[자금관리] 이익의 10%를 떼어두는 현명함
그 손님 다시 오실까?
이익단체에 가입해야 하는가?
손벌리는 곳이 많다.
단골손님 회사 로고를 스티커로 붙인 맥주/ LG주(酒)를 아십니까?
지역사회에 투자하라.
입소문이 최고의 광고라는 말은 맞지만......
선명한 꿈을 가져야 성공한다.
'이벤트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장문화예술홍보 서울문화재단기획 정재왈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0) | 2013.09.14 |
---|---|
공연기획.프레더릭 보겔.벤 호지스/용호성.배연경.김영사 2013 (0) | 2013.08.20 |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이승엽 역사넷. 2001 (0) | 2009.10.20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혁명] 앨 리버만,페트리샤 에스게이트/조윤장 (0) | 2009.06.24 |
[문화예술을 위한 회계와 세무] 김성규. 역사넷 (0) | 2009.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