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는 제3의 공간에 대한 동경을 현실에서 이루게 했기 때문이다. 집과 직장이 아닌 제3의 공간을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망을 채워주었기 때문이다.
다른 커피가게가 커피 맛에 주안점을 둘 때 스타벅스는 이 제3의 공간에 집중했다. 다른 가게에서 빨리 사가지고 가거나 오래 죽치고 앉아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음악을 크게 틀어 견디지 못하고 나가게 할 때 스타벅스는 편안한 의자를 제공하고 편하게 즐길수 있는 음악을 선곡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제3의 공간에 대한 인간의 본성을 이해해야 한다.
축제기획에서 제3의 공간은 집과 직장에서는 느낄수 없는 "의외성"이 중심이 되야 한다. 평소에 느낄수 없는 특별한 감정을 느낄수 있는 장치와 콘텐츠로 관람객을 사로 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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