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선한 의도를 어떻게, 잘 구현할까
1 세상을 바꾸는 이벤트
1 의도가 차이를 만든다
이벤트라는 멋진 일 / 영리와 비영리를 가르는 기준 / 줏대를 지키는 거래
2 이벤트는 프로포즈다
진심을 전달하라
3 어떤 마음이 사람을 감동시킬까?
내면에 열정을 품어라 / 제작진의 마음을 움직여라
4 세상을 바꾸는 이벤트
이벤트의 다른 이름은 '기적' / 세상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
2 조직의 명분과 이벤트 일치시키기
1 나는 행사 자판기가 아니다
행사를 왜 하시게요 / '그냥' 하는 행사는 하지 말라
2 명분과 성과 연결하기
목표는 하나만 확실히
3 비영리 조직 이벤트의 목적
이벤트가 필요한 순간 / 재정 확보 / 조직과 사업 홍보 / 회원 참여 활성화 / 정기 이벤트
3. 비영리 조직 이벤트의 특징과 기획
1 기독교 문화운동 CCM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 나를 움직인 열정 혹은 명분
2 아름다운가게
내가 아닌 남을 위한 장사 / 내가 좋으면 봉사자들도 좋다
3 비영리행사 기획의 특징
일회성 : 그날, 그곳 행사는 딱 한 번뿐 / 임시성 : 오늘만, 이곳에서만/ 중첩성 : 혼자서는 안 된다
4 비영리 조직 기획자의 자세
이벤트 담당자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행사 담당자는 현장에서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행사 기획자를 바라보는 스태프, 단체장의 자세
4 무엇을 기획할 것인가
1 세상의 수많은 프로그램
언제나 필요하고 재미있는 / 기념식 : 격식 없이, 격식을 차려서 / 하나도 빼놓을 수 없는 기념식 체크 포인트 / 후원의밤 : 1년 중 가장 중요한 , 콘셉트가 관건 / 음악회 : 치밀한 티케팅 계획과 홍보 전략/ 바자회 : 잔치처럼, 그러나 수익은 극대화 / 벼룩시장 : 시민 참여형 홍보행사에 중점/ 토크쇼·강연·세미나/ 각종 행사에 추가되는 먹는 이벤트/ 무료결혼식 : 최상의 서비스 네트워크가 관건 / 전시회 : 단독인가, 그룹인가 / 기자회견과 포토 이벤트 / 시상식 : 상이 갖는 가치를 살려라
2 프로그램 선정하기
뭘 제일 잘하세요 주요사업과 행사의 연관성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은 많이 보고 듣고 해 본 사람이다.
/ 한우물 파기 / 행사가 모양을 갖추는 건 3년차에서야
/ 각종기념일 활용하기 / 머릿속 행사는 공상에 불과하다
5 어떻게 할 것인가
1 어디서 해야 할까?_장소
장소 선정 기준 / 공연장·전시장 : 미리미리 / 야외공간 : 사람과날씨가 중요 / 쇼핑센터 : 유연한 전략을
2 사례로 보는 콘텐츠 기획
햇빛영화관 / 에코길잡이 / 캄보디아 물품 배분 프로그램
3 프로그램 섭외
체험행사 / 영상제작 / 무대프로그램 / 미술작가 / 사례 : 아름다운가게 10주년 기념 그림담집 전시
4 업무 배치와 인력 계획
장소의 측정 / 평면도 그리기
5 행사용품 준비하기_대여 품목, 전기 등
무엇을, 어떻게 빌려야 할까 전기 : 발전기, 발전차 / 행사에 필요한 장비 목록 사례
6 홍보하기
홍보물 제작 / 관객 모으기 / 일반 참여가 필요한 행사 / SNS 홍보
6 누가할 것인가
1 주최, 주관, 후원, 협찬
여럿이 함께 만드는 행사 / 주체·주관·후원·협찬의 표기
2 자원봉사Volunteer
달라진 세상, 자원봉사의 힘 / 봉사활동의 쏠림 현상 / 자원봉사의 동기 부여 : 보람이 중요하다 / 작은 단체의 자원봉사 모집과 운영 / 새로운 형태의 자원봉사자 모집과 운영 / 자원활동가 선발 및 운영의 원칙 / 하이서울 페스티벌 2013 '길동이'의 탄생 / 자원활동가를 모집하기 전 갖추어야 할 것들 / 자원활동가의 권한
3 현장 스태프
현장 스태프 구성 전에 해야 할일 / 현장 스태프 구성
7 그린 이벤트, 에코 이벤트
1 축제의 사회 공헌 키워드 ‘환경’
'라이브어스'와 지속가능한 삶 / 에너지 : 만들고 바꾸고 줄이라 / 쓰레기 : 재미있게 분리하자 / 커뮤니케이션 : 경험하고 공유하자 / 교통 : 자가용 이용률을 떨어뜨려라 / 국내사례 : 축제를 하지말아
2 친환경 행사 기획의 3가지 사례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에코 프린지' 프로젝트의 시작 / 프로젝트 기획 과정
하이서울페스티벌 2013 / 내부 스태프에게 이해 구하기 / 외부 캠페인 / 하이서울 2013 자원활동가 매뉴얼
에코 프로덕트 2011 에코 프로덕트 2011 친환경 운영 가이드 라인
8 모금행사
1 모금 과정에 필요한 이벤트의 역할
모금 '론칭' 행사 / 붐업 이벤트 / 모금행사
2 목표 달성을 위한 모금 행사 팁
바자회 / 성공하는 벼룩시장 팁 / 네트워킹 파티팁
부록 내가 직접 만드는 모금 이벤트
어떤 이벤트가 좋을까? / 후원은 어떻게 요청하지 실전 이벤트 기획 / 추가로 생각할 내용 / 환경운동 모금에 사용할 수 있는 환경쟁점들
'이벤트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사플랫폼 이벤터스 성공을 빈다 (0) | 2018.09.03 |
---|---|
관객이 달라졌다. 공연예술 마케팅 조앤 셰프 번스타인 (0) | 2016.12.05 |
세계가 깜짝 놀란 프로모션 김영호 (0) | 2016.09.27 |
이벤트 성공의 노하우-이벤트를 알면 마케팅이 보인다. 이각규 (0) | 2016.09.21 |
축제의 성공 비결 안영노 (0) | 2016.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