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홈페이지

빠른 개통이 중요하다.

행사용 홈페이지를 잘 만든다고 행사에 임박해서 개통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 보다는 빠른 개통이 더 좋다.

도메인을 확보한다.

모바일을 염두에 두고 만든다.

 

블로그

공식홈페이지와 별도로 운용되는 블로그는 공식홈페이지와 같은 내용을 중복 게재하기 보다는 스토리 중심으로 운용하는 미디어다.

그 자체로도 충분한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홈페이지를 생략하고 블로그만으로도 대체가 가능한 정도다.

도메인을 등록해서 포워딩 하면 포털사이트의 긴 주소를 대신해서 깔금하게 주소로 사용할수도 있다.

실무자에게도 블로그를 기본으로 하는 홍보글쓰기가 편리한다. 컴퓨터를 이용해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나면 휴대전화를 이용해서 다른 채널(밴드,카카오,페이스북 등)로 공유하는데 편리하다. 모바일에서는 공유와 확산을 위한 버튼들이 잘 업데이트 되어 있어서 새로운 채널이 생겨도 빠르게 대응할수 있다.

 

다른 형식으로 파워블로거들과 이웃을 맺고

독서관련 스토리를 올린다

행사 전 :

 

확산

다른 블로그에 글을 남겨라.

행사 보도자료가 나가기 시작하면 여러 매체에서 노출되기 시작한다. 이럴 때 그저 보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해당 홈페이지에 가서 좋아요을 누르거나 감사의 글을 남기는 것이 좋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의 메일이 있는 경우라면 따로 감사인사를 하는 것이 좋다.

 

행사 중 : 행사장 리포트

블로그를 만들고 모든 정보는 블로그에 올린 후에 다른 채널로 확산시키는 것이 편리하다.

대부분의 블로그에 다른 채널로 링크를 전하는 코너가 있기 때문이다. PC에서 기본 내용을 올린 후에는 이동하면서 공유시키는 방법을 쓴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방법

검색을 염두에 두고 쓴다.

네이버와 구글이 서로 다른 검색 기준을 갖고 있다. 산업박람회 등은 구글을 이용하고 네이버는 국내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만든다. 때로는 두 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운용해서 어느 쪽에서도 검색이 되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

 

SNS 채널을 준비하라

채널별로 다른 메시지를 내보내도 좋다.

간혹 한 채널에 사용한 메시지를 복사하기를 해서 모든 채널에 붙여 넣는 쉬운 방법을 쓴다. 바람직하기는 채널별로 담당자를 두고 채널에 맞는 메시지를 쓰는 것이다.

SNS 채널은 관람객과의 관계맺기를 하는 목적을 갖는다.

일방적으로 주최측의 광고를 송출할 목적으로 친구맺기를 시도하는 것은 미련한 방법이다.

시간을 두고 행사에 참여할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1단계 추진단 내부 네트워크

2단계 관계자 그룹의 네트워크

관계자 그룹네트워크는 실무 사항을 주고 받는 교신용과 수용자(관람객)와의 네트워크를 포함할 것인지 아니면 별도의 라인을 만들어 둘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자원봉사자 그룹을 따로 나누거나 공동주최 행사의 경우 해당 그룹들을 포함시키는 문제를 생각해서 형성한다.

공연 행사나 전시행사의 경우 참가사 들을 한데 모으는 채널이 필요하다. 주최측이 이를 무시하고 참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생각이 모자라는 것이다. 행사를 완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에 내부고객에 대한 배려 없이는 실패를 면치 못한다. 내부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응원단은 필수다.

박람회 같은 행사의 경우 2,300여 개의 참가사들이 동원되는데 부스를 배정하는 것으로 할 일을 다했다고 생각하고 이들을

 

3단계 미디어 그룹과의 네트워크

행사 규모에 맞추어 보도자료를 보내는 언론사 명단을 준비하고 보도자료를 보내는 것과 별도롤 담당 취재진의 연락처를 구해 이들과 교신채널을 열어 두는 것이 좋다.

 

4단계 관람객 과의 네트워크

일방적인 홍보에 그치지 않고 행사 중에는 주최 측과의 교신 채널로 사용되도록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행사 후에는 평가나 후기 들이 올라오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관계로 이어지도록 한다.

 

 

대한민국 독서대전 SNS 운용전략

실무추진단에서는 홍보를 크게 두 갈래로 나눴다.

기존의 매체, 미디어를 이용한 공식 홍보채널과 SNS채널이다. 홍보채널은 기존의 축제 사무국이 추진하는 홍보가 주를 이룬다.

특별하게 강화한 부문이 SNS채널.

원칙은 다채널과 참여다.

채널은 거의 모든 SNS채널을 전부 가동한다.

베이스캠프는 블로그.

이용자들이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이동한다는 점을 감안해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구글 블로그를 만들었다. 여기에 도메인을 별도로 등록해서 포워딩하는 방법을 썼다. 외우기 힘든 블로그 주소를 알리느라 노력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도메인 입력만으로 찾아올수 있게 만들었다. www.bookgunpo.com

 

페이스북페이지도 별도로 만들었다. https://www.facebook.com/bookgunpo 블로그에 올리는 글이 연동되도록 조치했다.

 

내부 실무자들을 위해 네이버 밴드에 독서대전실무추진단을 열어서 관계 공무원들과 홍보관계자들이 가입하도록 했다.

 

군포시가 시정 홍보에 서포터즈로 운영중인 블로그 기자단이 별도로 활동하고 있었다. 실무추진단은 블로그기자단의 카톡그룹을 찾아가 바이럴 홍보를 도와 줄 것을 요청한다.

 

외부 관람객들을 위한 채널로는 카카오톡에 "2014 군포 대한민국 독서대전"이라는 그룹을 만들었다. 카톡그룹은 나중에 행사장에서 관람객들이 직접 문의하고 안내를 받을수 있는 교신 채널로 활용할 예정이다.

 

추가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유튜브 채널이다. 책 읽는 행사를 어떻게 영상으로 표현할 것인가가 홍보팀의 숙제로 남아있다.

 

국가이벤트급의 대형 행사장에서 바이럴을 일으키는 SNS홍보채널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는 행사장이 이번 2014 군포 대한민국 독서대전이 될수 있을지 주목된다.

 

행사분위기 조성을 위한 참여이벤트

행사 전에도 관람객들을 불러들이는 홍보는 기획되야 한다. SNS가 활성화된 요즘에는 영상을 이용한 이벤트를 통해 행사분위기 조성을 꾀한다.

 

행사 2주전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 사전홍보 영상만들기 이벤트

 

- 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과 함께하는 -

스마트폰으로 독서대전 홍보사진/영상만들기 대회


  군포시에서 개최되는 제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멋지게 꾸며 볼 스마트폰으로 독서대전 홍보사진/영상만들기 대회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동영상/베스트포토 참여자 모집
  접수기간 : 2014. 9. 5 ~ 9. 19
     현장접수는 행사기간(9.26~9.28) KT 부스에서 신청
  참여대상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형태 : 개인 또는 가족/(2~4)( , 초등학교 4학년이상자에 한함)
  신청방법 : 참가신청서 다운로드이메일(joo313@korea.kr)접수
  공모주제 : 독서대전을 홍보하라, 그리고 책읽는 도시 군포를 널리 알려라.
     (예시) 독서대전 3일다큐, 책속에 희망을 찾아서, 책속에 보물찾아서, 책속에서 가족과 소통하기 
  주최/주관 : 군포시·군포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KT 
  참여자 사전교육 : 2014. 9.20().14:00 예정(KT it 서포터즈팀)
     -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및 동영상 촬영방법
     -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사진 및 동영상 편집/제작방법
  행사기간 중(9.26~9.28) KT 부스 운영
     - 대회 참여자들이 CF영상편집 및 제작에 필요한 제반사항 이행
     - 동영상 제작에 대한 Q&A 창구역할


작품 접수 및 심사
  접수기간 : 2014. 9. 26. ~ 9. 28. 18:00
  접수방법 : 작품접수 신청서는 영상, 포토 모두 이메일로 접수
     - 영상 : 유튜브 또는 이메일(joo313@korea.kr)
     - 포토 : 문자(010-3216-9377) 또는 이메일(joo313@korea.kr)
  작품규격 : 순수 창작 동영상(사진은 1매 제출)
     - 작품길이 : 13
     - 해 상 도 : 640×480 Pixel 이상
     - 파일형식 : avi, wmv, mpeg
  심사기준
     - 기획의 우수성 : 창의성, 흥미성과 관심도 등
     - 내용의 우수성 : 주제의 적합성, 시에 대한 이해도, 메시지 전달력 등
     - 기술적 완성도 : 작품의 짜임새, 구성력, 편집기술 등
     - 향후 활용도 : 시 홍보활용 가능성, 포털사이트 게재 가능성 등


결과 발표 및 시상
  결과발표 : 2014. 10월중(군포시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통보)
  시상내역 : 동영상 부문베스트 포토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

- 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과 함께하는 -

스마트폰으로 독서대전 홍보사진/영상만들기 대회

 

군포시에서 개최되는 제1회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멋지게 꾸며 볼 스마트폰으로 독서대전 홍보사진/영상만들기 대회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동영상/베스트포토 참여자 모집

접수기간 : 2014. 9. 5 ~ 9. 19

현장접수는 행사기간(9.26~9.28) KT 부스에서 신청

참여대상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형태 : 개인 또는 가족/(2~4)( , 초등학교 4학년이상자에 한함)

신청방법 : 참가신청서 다운로드이메일(joo313@korea.kr)접수

공모주제 : 독서대전을 홍보하라, 그리고 책읽는 도시 군포를 널리 알려라.

(예시) 독서대전 3일다큐, 책속에 희망을 찾아서, 책속에 보물찾아서, 책속에서 가족과 소통하기

주최/주관 : 군포시·군포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KT

참여자 사전교육 : 2014. 9.20().14:00 예정(KT it 서포터즈팀)

- 스마트폰을 이용한 사진 및 동영상 촬영방법

-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사진 및 동영상 편집/제작방법

행사기간 중(9.26~9.28) KT 부스 운영

- 대회 참여자들이 CF영상편집 및 제작에 필요한 제반사항 이행

- 동영상 제작에 대한 Q&A 창구역할

 

 

작품 접수 및 심사

접수기간 : 2014. 9. 26. ~ 9. 28. 18:00

접수방법 : 작품접수 신청서는 영상, 포토 모두 이메일로 접수

- 영상 : 유튜브 또는 이메일(joo313@korea.kr)

- 포토 : 문자(010-3216-9377) 또는 이메일(joo313@korea.kr)

작품규격 : 순수 창작 동영상(사진은 1매 제출)

- 작품길이 : 13

- 해 상 도 : 640×480 Pixel 이상

- 파일형식 : avi, wmv, mpeg

심사기준

- 기획의 우수성 : 창의성, 흥미성과 관심도 등

- 내용의 우수성 : 주제의 적합성, 시에 대한 이해도, 메시지 전달력 등

- 기술적 완성도 : 작품의 짜임새, 구성력, 편집기술 등

- 향후 활용도 : 시 홍보활용 가능성, 포털사이트 게재 가능성 등

 

 

결과 발표 및 시상

결과발표 : 2014. 10월중(군포시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통보)

시상내역 : 동영상 부문베스트 포토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


부문

구분

최우수

우수

장려(KT)

특별상(KT)

동영상

작품수

1

1

3

1

상품권

200,000

100,000

50,000

100,000

베스트 포토

작품수

1

1

3

1

상품권

100,000

70,000

50,000

100,000

유의사항

- 작품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직접 촬영한 영상물로 제작하여야 함.

- 타 공모전 수상작품 및 타인의 저작물을 도용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 후 위반사실이 확인되었을 경우 수상취소 및 상 품권을 환수하며 이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응모작품은 일체반환하지 않으며, 수상작품의 저작권 및 소유권은 군포시에 귀속되며, 향후 군포시에서 공적인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음.

문의사항

- 군포시청 주민생활지원과 390-0209

- 군포시지역사회복지협의체 390-0631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모르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전에 영상교육을 한다는 안내와 함께 이 공지가 올라가 있는 시청 홈페이지에도 파워포인트를 통한 영상제작요령이 첨부파일로 올라있다.

 

 

Posted by 이벤트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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