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 문화예술 홍보를 처음 접하는 실무자들을 위한 업무 매뉴얼. 기획자, 기자, 홍보담당자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를 담고 있다. 홍보부서와 담당자의 역할에서부터 홍보 전략·예산 구성·평가에 이르기까지 실제 언론홍보를 담당하면서 부딪힐 수 있는 사안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초보자를 위한 예술문화 홍보 가이드북 이 책은 홍보 입문자들을 위한 문화예술 홍보 가이드북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언론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 언론 매커니즘을 어떻게 이해할까, 구체적인 홍보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등 언론홍보와 관계된 일은 사소한 것까지 담고 있다. 이 책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집필한 만큼 그 내용이 충실하고 실용적이다. 특히 본문 앞뒤에 실린 보너스, 부록은 실무자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보너스 및 부록 - 서울 소재 공연장 안내 지도 - 옥외광고 총정리 - 홍보비 편성의 실제 - 프레스투어 공식일정 - 언론매체 리스트 :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이 책의 주요 내용 - 홍보부서와 담당자의 역할 - 홍보 예산 구성 및 결과 평가 - 홍보전략 수립 및 장르별 홍보 포인트 - 미디어 시스템의 이해와 효과적인 접근·관리법 - 기자 간담회 및 제작 발표회 기획과 진행 - 홍보자료의 종류와 제작, 보도자료 작성법 - 프레스 리허설, 해외 취재 노하우 [예스24 제공] |
작가 소개 | 저자 | 정재왈 | 정재왈 : 서울예술단 이사장, 공연평론가 김선화 : 클래식전문 기획사 영 & 잎섬 대표 김준기 : 미술평론가 경희대 겸임교수 송한샘 : 쇼팩 대표이사 오진이 : 서울문화재단 전략기획팀장 윤동진 : 예술의 전당 경영혁신팀장 이순녀 : 서울신문 국제부 기자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목차 | 머리말
1. 언론홍보란? (1) 홍보담당자의 역할 1) 홍보담당자는 대변인이다 2) 홍보담당자는 영업사원이다 (2) 기자와 홍보담당자의 기대치 (3) 홍보담당자가 갖춰야 할 덕목 1) 뉴스 가치의 객관적 판단력 2) 문제 조정 능력 3) 문장력과 발표력 4) 활발한 성격과 친절한 자세 (4) 조직 내 홍보부서의 역할 1) 언론매체 리스트 관리 2)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3) 취재섭외 및 협조 4) 정보수집?U분석?U관리 5) 사진촬영 및 관리 6) 자사매체 관리 7) 사내 홍보 8) 위기 관리 9) 최고 경영자(CEO) 이미지 관리
2. 언론홍보의 범위 (1) 홍보자료의 종류 1) 보도자료 2) 사진 3) 동영상 4) CD?U기념품 5) 프로그램·포스터·전단 (2) 홍보업무의 범위 1) 인쇄매체 2) 방송매체 3) 인터넷매체 4) 홍보물 5) 그밖의 매체들
3. 보도자료 (1) 보도자료 작성 전 할 일 1) 출연진·스태프 명단 2) 연락처 3) 연습 및 체류일정 (2) 보도자료 구성 1) 표지 2) 본문 3) 첨부 (3) 보도자료의 종류 1) 예술프로그램 2) 예술정책 및 기관운영 3) 행사 4) 인사 동정 5) 기타 (4) 보도자료 작성법 1) 좋은 글을 위한 조건 2) 좋은 보도자료 작성 원칙 (5) 보도자료 포인트 잡기 1) 새로운 사실과 각종 기록 2) 숫자의 계량화 3) 준비 과정의 일화 4) 시적 표현 (6) 보도자료 작성 시 고려할 요소 1) 기획 취지 2) 행사의 성과 3) 주최·기획·협찬·후원·주관 4) 공연 일시 5) 공연 횟수 6) 공연 장소 7) 흥행·수상·관객동원 기록 8) 언론 평, 외부 평가 9) 배역 10) 마케팅 11) 지휘·안무·연출상의 특기사항 12) 출연진·제작진 프로필 (7) 보도자료 발송 시점
4. 기자간단회 제작 발표회 (1) 행사 준비 전에 고려할 일들 1) 행사 취지 확인 2) 행사 당일 중복행사 여부 3) 참석 범위 4) 행사장소 접근 시 장애요인 유무 5) 참석자의 규모와 진행 방법에 따른 장소 선택 6) 발표 내용·주인공 스케줄에 따른 행사 일정 결정 (2) 행사를 준비하면서 점검해야 할 것들 1) 발표 내용과 요령 2) 행사 당일 진행 계획
5. 홍보전략 (1) 자료 수집 1) 기획서 2) 프로필 3) 과거 기사 기록 4) 시청각 자료 5) 사진 자료 (2) 전략 수립 1) 주제 결정 2) 소재 발굴 3) 소재의 가공 4) 선별적인 정보 및 자료 제공 (3) 장르별 홍보 포인트 1) 클래식 음악 2) 오페라 3) 발레·무용 4) 연극 5) 뮤지컬 6) 국악·전통 예술 (4) 외국 공연의 국내 홍보사례 1) 홍보와 관련된 자료 2) 마케팅과 관련된 자료
6. 홍보예산 (1) 홍보 예산 구성 1) 보도자료 제작비 2) 발송비 3) 사진·영상물 촬영비 4) 소모품 구입비 5) 매체 구독비 6) 도서 구입비 7) 광고비 8) 진행비 9) 기타 (2) 홍보 결과 평가 1) 결과 분석 2) 평가 3) 자료정리
7. 인터뷰 (1) 홍보담당자의 인터뷰 섭외 1) 기자가 직접 인터뷰 대상자를 만날 때 2) 기자가 직접 인터뷰 대상자를 만날 수 없을 때 3) 제3자를 통해 인터뷰를 할 때 (2) 언론사의 인터뷰 요청 1) 인터뷰 요청 기자의 인적사항 확인 2) 취재 창구의 일원화 3) 인터뷰 취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 4) 인터뷰 수락 여부 신속 통보 (3) 인터뷰 결정 후의 후속조치 1) 누가 인터뷰 요청에 응할 것인가 2) 어느 범위까지 이야기 할 것인가 3) 전화로 할 것인가, 직접 만나서 할 것인가 4) 취재 시 동석 5) 사진기자와의 협조
8. 사진 (1) 사진은 왜 중요한가 (2) 보도자료용 사진 준비 시 고려할 사항 1) 사진 자료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2) 사진은 어느 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은가? 3) 사진에는 캡션(CAPTION)이 반드시 붙어야 한다 (3) 보도자료용 사진 촬영 시 시기별로 고려할 사항 1) 공연 준비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을 때 찍는 사진 2) 프레스 리허설 때 찍는 사진 3) 공연기간 중에 찍는 사진 (4) 촬영 장소에 따른 사진 구분 (5) 공연 장르별 사진의 특성 1) 클래식 음악 2) 오페라 3) 발레 4) 현대 무용 5) 연극 6) 뮤지컬 7) 국악 8) 행사 사진 9) 무대 뒤 사진 10) 공간 사진 (6) 사진자료를 보완해 주는 시각자료 (7) 이런 사진은 피한다 1) 증명 사진 2) 옛날 사진 3) 선정적인 사진 4) 조작된 사진 5) 다른 단체 사진을 자기 사진처럼 한 것 6) 흑백사진 VS 컬러사진 7) 전경과 배경의 구분이 잘 되지 않는 사진 8) 사진의 기본기를 갖추지 못한 사진 (8) 좋은 사진 찍는 법 1) 정확한 노출과 초점 조절 2) 작품에 대한 이해도 3) 일반인의 눈높이와 다르게 4) 클로즈업 5) 예술가의 개성과 습관 관찰 6)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기
9. 프레스 리허설 (1) 프레스 리허설은 왜 하나 (2) 프레스 리허설이 중요한 이유 (3) 프레스 리허설 하기 좋은 곳 (4) 프레스 리허설 초대는 누구 (5) 프레스 리허설의 중심은 방송기자 (6) 프레스 리허설을 할 수 없는 상황 (7) 프레스 리허설 시작 전 준비할 일 1) 누가 발표하게 하는 것이 좋은가? 2) 보통 인터뷰 대상자는 누가 되나? 3) 적당한 인터뷰 장소는? (8) 프레스 리허설 진행 (9) 프레스 리허설 장소 통제
10. 해외취재 (1) 해외 프레스 투어 계획 1) 규모 및 예산 결정 2) 언론 매체 선정 3) 해외 현지 프로덕션의 일정 조율 4) 기자단 사전 여론 조사 5) 일자 확정 및 공문 발송 6) 세부 일정 기획 (2) 해외 프레스 투어 실행 1) 항공 예약 및 현지 교통편 선정 2) 출발 점검 3) 현지 도착 및 방 배정 4) 투어 진행 및 지침 사항 5) 투어 일정 마무리 및 귀환 (3) 해외 프레스 투어 결산 및 평가
11. 미디어 시스템 이해와 접근법 (1) 신문 제작 시스템 1) 일간지 문화면 기사 취재·작성·출고 시스템 2) 공연 관련 기사의 제작·출고 3) 공연 기사 유형 (2) 방송 제작 시스템 1) 방송은 고정난이 없다 2) 방송은 영상이 생명 3) 뉴스 이외의 홍보 채널 4) 이슈화 할 기획성 홍보 아이템 개발 (3) 효과적인 보도자료 전달법 1) 담당 기자를 정확히 파악한다 2) 마감시간은 피한다 3) 보도자료는 동시에 제공한다 4) 오프라인과 온라인 자료는 상호보완 관계 (4) 취재 현장에서 유의할 점들 1) 홍보담당자는 기자와 공연관계자의 중개자 2) 기자에게 좋은 좌석을 줘라 (5) 절대 금기해야 할 것들 1) 부정확한 보도자료 2) 담당 기자와의 불화 3) 기사 난 줄도 모른다 4) 언론사 차별 (6) 오보와 정정 1) 오보의 유형 2) 정정 과정 (7) 언론홍보 윤리 1) 문화예술을 자본의 논리로 부터 자유롭게 2) 엘리티즘과 포퓰리즘을 경계하자 3) 문화예술의 공공성에 주목하자 4) 문화예술 관련 지면을 홍보 이상의 것으로 생각하자
12. 시각예술 홍보, 어떻게 해야 하나? (1) 프리뷰 (2) 리뷰 (3) 기획성 기사 만들기 (4) 온라인 논쟁 이끌기 (5) 사진 이미지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6) 사람이 곧 정보다 (7) 작업실의 생동감을 끌어내자 (8) 아날로그와 디지털·온라인과 오프라인
별첨 1. 옥외광고 총정리 2. 홍보비 편성의 실제 3. 홍보캘린더 4. 프레스투어 공식일정 5. 언론매체 리스트 <일간지 NEWSPAPER><주간지 WEEKLY MAGAZINE><월간지 MAGAZINE>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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