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참고자료

이제는 Visitor Economy 시대다. 전직 기자, 현직 전시팀장의 전시컨벤션산업=미래도시론

이벤트평론 2014. 11. 30. 18:26


오경묵. 밝은사람들

전시,컨벤션 부터 국제회의, 의료관광, 축제 등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것으로 경제를 살리는 일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 방문경제이며 이제는 그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일반관광객 1일1인 지출 90유로 국제행사 참가자 3배 수준인 305유로
 보헤미안지수 도시에 사는 예술인 비율


 수퍼카페스티벌 홍보 성공요인
임팩트가 있는 좋은 제품
온라인 동호회를 통한 치밀한 홍보
블로그 운영
사진 동호회 운영
레이싱걸의 개막 테이프 커팅
개막전 스포츠카퍼레이드 등으로 사전 홍보 방송사 특집 프로그램
신문사 화보 특집
동영상 서비스 제공

 

제1부 : Visitor Economy란 무엇인가?
1. 정의 : What is the visitor economy?
2. 세계의 visitor economy 현황
3. 6차산업과 방문자 경제 : 기업경제와 방문자 경제
4. 미래도시와 visitor economy

제2부: 세계 각국의 전시컨벤션산업과 Visitor Economy
1. 전시컨벤션산업의 트렌드와 방문객특성
2. 영국 visitor economy 관점에서 본 전시컨벤션산업
영국 전시컨벤션산업의 중요성-도시의 투자, 레저관광으로 연결
3. 컨벤션과 예술이 이뤄낸 버밍엄 도시재생
4. 프랑스 전시컨벤션산업과 관광 1위도시 파리
5. 미국의 visitor economy와 문화예술 인프라
6. 라스베거스 : 도박도시에서 가족과 컨벤션도시로
7. 건축과 예술이 리드하는 스페인 visitor economy
8. 원조 전시산업 국가 독일의 조직력과 해외진출
9. 이탈리아의 유연성과 엑스포
10. 복합공간화의 대표명사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11. 아시아의 전시산업
12. 한국의 전시산업 및 전시장

제3부: visitor economy와 도시경제
1. 보헤미안지수와 도시경제
2. 유럽 문화예술수도와 도시의 방문객 증가
3. 콩그레스 뮤지엄카드
4. visitor economy와 파급효과
5. 국제회의 유치의 전략-사람 네트워크의 중요성
6. 지방에서 성공한 대구의 전시회 스토리
7. 전시컨벤션산업과 6차산업 그리고 지방의 문제

제4부 :예술축제와 Visitor economy
1. 예술축제와 visitor economy
2. 특별한 베뉴가 강조되는 예술축제
3. 아트마켓화 하는 축제들
4. DIMF와 DIOF의 아트마켓가능성 및 엑스코와의 협력
5. 안동의 실경뮤지컬 ‘왕의 나라’와 장예모 감독의 ‘인상’시리즈
6. 통영국제음악제와 루체른 페스티벌
: 연중 축제의 기획과 커뮤니티프로그램

제5부: 예술거리 창작촌 예술촌 한옥촌과 Visitor economy
(street &village)
1. 헤이리마을
2. 서울의 창작촌/세계의 창작촌
3. 봉산문화거리와 엑스코 셔틀버스
4. 한옥 마을/양동 하회마을 북촌
5. 템플스테이
6. 통영 국제음악제와 루체른 페스티벌: 연중축제의 기획과 컴뮤니티프로그램

제6부: 매니아, 스포츠 이벤트와 Visitor economy
1. 스포츠 빅이벤트와 visitor economy
2. 전남 영암 F1 경기대회
3. 일본의 모터스포츠(circuit sports)
4. 대구 수퍼카페스티벌의 성공과 전시회홍보

제7부 테마관광과 Visitor economy
1. 문학기행 : 퇴계 예던길과 괴테의 길
2. 대구 근대골목투어(도심관광)
3. 의료관광
4. 블랙투어리즘
5. 예술관광 및 이색관광
6. 6차산업과 항공사간의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