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날 점심 무렵이면 철수하는 부스가 눈쌀을 찌리게 한다. 지방에서 출품한 공기업들이 많다.

주섬주섬 자료들을 박스에 담고 2시 무렵에 전시패널을 철거하는 모습이 보인다. 6시 기차를 타려는 것처럼 손길이 재빠르다. 한 두명만 나온 회사는 여행캐리어에 짐을 다 싸놓고 공항으로 바로 갈 태세다. 유럽 어느 작은 나라 단체에서 파견된 한인 유학생도 비슷한 모습이다.

방문객에게는 관심 없다. 짐을 줄이기 위해서인지 준비해 온 자료와 기념품도 아무나 집어가주기를 바라는 듯이 취급한다. 

고객접점을 이렇게 성의없이 다루는 기업에게서 무엇을 기대하랴?

끝날때까지는 끝난게 아니다. 전시계획에는 폐막시간과 전시품 반출시각이 계산되어 있다.

부디 마지막 순간까지 자리를 지켜라.

Posted by 이벤트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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