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글로벌 리더의 조건 '의전(儀典)'

숨어 있는 의전의 매력 
의전의 기본 콘셉트는 '역지사지(易地思之)'다 
공식적인 의전과 셀프(Self) 의전 
감동을 주는 셀프 의전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의전 
캠프 데이비드의 골프카트에서 쌓은 우정 
가깝고도 먼 이웃(중국)을 움직인 작은 감동 
대학동문으로 맺어진 러시아 정상 
카자흐스탄 대통령의 '사우나 비즈니스' 
'세계의 CEO' 리더십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의전에 죽고 사는 사람들 
경호, 홍보, 의전의 3박자가 VIP를 완성한다 
국내 의전은 외교 의전의 바로미터다 

국가의 얼굴, 대통령의 이미지 메이킹 
PI - 성공적 대통령을 위한 이미지 창조 
PI를 디자인하다 
PI는 양날의 칼이다 
한 장의 사진이 가져온 반전 

Part 2 의전의 시나리오, 그 흥미로운 프로세싱
의전의 목표는 형식이 아니라 소통이다 
행사 의전을 위한 시나리오의 작성 
성공의 열쇠는 역시 '역지사지'다 

행사의 기획 
행사준비의 절반은 장소선정이다 
모든 것을 기획사에 맡겨서는 안 된다 
짜면 짤수록 나오는 행사 기획사의 아이디어 
VIP의 선물에는 배려가 담겨 있어야 한다

행사의 준비 
행사준비는 '현장'에 답이 있다 
성공적인 행사를 이끄는 내비게이션 '시나리오' 
착오가 있을 수 없는 서열(rank) 계산 

최종 점검을 위한 리허설
이미지를 그려가며 점검한다 
리허설을 통해 행사를 완벽하게 연습한다 
리허설 점검의 핵심 포인트

PI와 행사의 결과 - 8가지 전략적 홍보 포인트 
무대배경이 중요하다 
슬로건의 가장 좋은 위치는 VIP의 어깨 위 
포디움 판넬을 이용해서 행사명을 알린다 
행사장소의 배경을 잘 활용해야 한다 
퍼포먼스는 행사의 꽃이며 상징이다 
행사성격에 걸맞은 VIP의 드레스 코드 
야외 행사는 사전에 태양의 위치를 파악한다 
대통령의 현장방문 행사 
대통령 행사를 위한 제언 

Part 3 우리 대통령과 세계 정상의 의전 스타일
취임식을 통해 본 우리나라 대통령 의전 스타일 
초대 이승만, 윤보선, 최규하 대통령 
군사정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 
문민정부 김영삼 대통령 
국민의 정부 김대중 대통령 
참여정부 노무현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대한민국 대통령의 의전을 돌아보다 
권위의 상징, 취임식 봉황휘장의 변천사 
경호의 변화와 문제점 
경호와 홍보 사이에서 중심잡기 
박근혜 대통령의 의전 스타일 

세계 주요 정상들의 의전 스타일 
오바마 미국 대통령 
메르켈 독일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아베 일본총리 
푸틴 러시아 대통령 
페레스 이스라엘 대통령 

우리 대통령과 각국 정상들의 경호 유형 
소극적 유형 
적극적 유형 
경호 무시형 

Part 4 의전관(儀典官), 숨겼던 비밀노트를 열다
의전에는 숱한 비화와 뒷이야기가 따른다 

최고의 의전, 최악의 의전 
불통과 소통의 줄타기 
대통령의 유별난 실천의지
이명박 대통령과 시장주의(市場主義) 
탈(脫)권위와 실용주의
그 밖에 기억나는 에피소드

자기관리와 배려의 노하우, 셀프(self) 의전 
셀프 의전으로 행복한 자신의 미래를 꿈꾼다
에티켓과 매너로 무장한다 
자기관리가 품격이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배려와 감동 

부록 셀프(self) 의전 
자기관리 노하우 
상대배려 노하우


Posted by 이벤트평론
,